요즘 일본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일본산 식자재에 대한 우려가 많습니다. 식약처에서 후쿠시마 및 주변 8개현(후쿠시마, 치바, 군마, 이바라키, 토치기, 미야기, 이와테, 아오모리)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한다고는 하지만 무조건 안심을 할 수가 없습니다.
다는 아니더라도 온라인에서 조금만 확인을 해보면 어느 정도 후쿠시마산이나 일본산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 원산지 확인하는 방법과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본 원산지 확인법
식약처는 온라인에서 모든 수입식품의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수입식품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전문정보 탭에서 ‘수입식품 검색’을 선택하면 수입된 모든 수입식품을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제조국가에서 일본을 선택하면 최근 1년간 국내에 수입된 모든 일본 식품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체품 정보 중에 제조원이 영문이 아닌 한글로 적힌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식품명으로 다시 한번 검색해 봅니다.
그리고 제품명으로 구글에 검색하면 제조 회사의 홈페이지가 나오는 경우에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제조 공장 주소를 찾아서 구글 맵에서 검색해 봅니다. 만일 후쿠시마현 근처로 나오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쿠시마산 거르는법
특히 우리나라는 일본산 맥주를 많이 마시는데요. 후쿠시마 공장에서 생산된 맥주인지 아닌지 아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도쿄한국인모임에서 나온 정보라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일 캔맥주 밑단에 H/1215X 처럼 H로 시작되는 시리얼 번호가 있다면 후쿠시마공장에서 생산된 맥주라는 의미입니다.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에가면 꼭 캔맥주 밑단을 확인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요즘은 원산지 표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후쿠시만산 같은 경우는 원산지 표기에 보면 ‘Fukushima’ 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식자재 방사능 정보 확인
식약처 홈페이지의 정책정보에서 수입식품 방사능 안전정보에 들어가면 방사능 검사현황에서 수입식품의 방사능 검사 현황이 매일 업데이트되어 표시되고 있습니다.
식약처 홈페이지 > 정책정보 > 수입식품 방사능 안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