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전기 장판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 저온화상 주의!

이제 날씨도 점점 추워치고 있습니다. 언제 가을이 왔나 싶었는데 이제는 낮에도 쌀쌀한 기운이 느껴집니다. 겨울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난방기구가 바로 전기장판입니다. 겨울철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템인데요.

썸네일

전기장판이 매우 유용한 생활 용품이지만 그만큼 위험할 수도 잇기 때문에 항상 사용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전기 장판 사용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온화상이란?

저온화상은 40 ~70도 정도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장시간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화상을 뜻합니다. 보통 겨울에 전기장판이나 핫팩 사용으로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저온화상은 천천히 화상을 입기 때문에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인지하는 순간 화상이 어느정도 심해진 상태의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핫팩이나 전기장판 사용 시에는 적절한 온도와 시간을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온열 용품들이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지 않도록 이불이나 담요를 깔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전기 장판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저온화상 주의

겨울철 전기 장판 사용 시 주의해할 첫번째는 앞에서 설명드린 저온화상입니다. 전기장판 위에 바로 눕지 말고 이불이나 담요를 깔아서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을 피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온도 조절

전기장판을 사용할 때는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고온으로 설정하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고 전기세도 그만큼 많이 나오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체온보다 약간 낮은 정도의 35도 정도의 온도로 설정하는 것이 건강에도 더 좋습니다.


사용 후 전원 끄기

전기장판은 되도록 상요할 때만 켜서 사용하고 불필요할 때는 전원을 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장판이 계속해서 켜져 있으면 화재의 위험도 있고 전기세도 늘어나게 됩니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전기장판을 끄고 외출하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사용 자제

전기장판을 오래동안 사용하면 저온화상 뿐만 아니라 몸에 피로감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사용하지 말고 사용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기장판은 전기로 열을 내는 제품이기 때문에 전자파가 나오기 때문에 되도록 장시간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시 주의

겨울이 가고 전기장판을 보관을 할 때에는 접어서 보관하면 안됩니다. 접어서 보관하면 전기장판 내부의 전선이 손상되어 나중에 다시 사용할 때 고장이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은 말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전기장판위에 무거운 물건 올려놓지 말기

전기장판 위에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으면 자칫 무게로 인하여 전기장판의 열선이 끊어질 수가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