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 점검 주기 10가지 알아보기

자동차는 상당히 많은 소모품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 및 점검 주기는 차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특히 엔진오일 같은 경우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심지어 공업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주행 거리 5,000km~10,000km 마다 갈아주어야 하는데 어떤 사람은 1년에 한 번씩 갈아줘도 된다고 하는 분들이 있죠.

그리고 중고차 구매 시 특히 이 소모품 교환 주기를 알고 모르고 차이가 결국 비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싸게 구매한 차가 소모품 교환 비용으로 돈이 더 들어가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차량 관리를 위해서 아래에서 소모품 교환 및 점검 주기를 확실하게 알아보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 안내 사진


자동차 소모품 교환 및 점검 주기

여기서 먼저 알고 가셔야 하는 것이 아래의 내용은 일반적인 교환 주기입니다. 정확한 교환 점검 주기를 알려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차량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소모품 교환 주기 표

소모품교환 주기기타 사항
엔진오일5천 ~ 1만 km
자동차 변속기 오일 4만~ 10만 km
브레이크 액10만 km10년 이내
부동액2년
배터리3 ~ 4년
점화플러그 4만~ 10만 km
타이어5년마모 확인하여 교환
에어컨 필터10,000 ~15,000 km최소 1년에 한번
에어컨 가스필요 시 교체냉방이 잘 안되면
외이퍼1년유리창이 잘 안 닦이면 교체


엔진오일

5천 ~ 1만 km 또는 6개월 단위로 정기점검 및 교환주기를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운전 환경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만일 가혹 조건에서 운전을 하는 경우라면 5,000Km 단위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 엔진오일의 경우는 1만 km에 교체 해줘도 되지만 이것 또한 운전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가혹 조건이라고 하면 아래의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운행하는 경우운전을 주말에만 하는 경우
  • 여름 무더위에 교통체증이 심한 환경에서 주행하는 경우고속도로 주행이 많은 경우
  • 생업을 위한 업무용 차량인 경우
  • 정지와 출발이 잦은 경우
  • 위의 경우에는 자주 엔진오일을 교체해 주어야 하고 운행이 거의 없더라도 일년에 한번은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자동차 변속기 오일

자동차 변속기 오일의 교체 주기는 일반적으로 4만~ 10만 km 또는 6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주행 환경이나 운전 습관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제조사의 매뉴얼을 참고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변속기 오일 또한 엔진오일만큼 중요합니다.변속기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염되면 변속기의 성능이 저하되고,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액

브레이크 액은 교체 주기는 일반적으로 4만~ 10만 km 로 10년 이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에서 임시방편으로 소주를 넣어도 된다고 하는데 이런 임시방편은 굉장히 검증이 안된 위험한 방법으로 안 하시는 것이 안전 운전을 위한 것입니다.

교체주기는 최소한의 조간이고 정기 점검 시 필요하다면 반드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

부동액은 교체 주기보다는 남은 부동액량 관리가 중요합니다. 가끔 부동액이 세는 경우도 있기 때문엗 정기 정검 시 누유 체크를 해서 잔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배터리는 보통 3년 이상 지나면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점검 및 교환이 필요합니다. 배터리가 별다른 이유 없이 자주 방전이 된다면 점검해 보시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밖에서 주차를 하는 경우 배터리 수명이 더 빨리 줄어들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는 연비에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4만 km 또는 2년 주기로 정기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타이어는 보통 5년 주기라고 하지만, 운전자의 운전 습관, 주행거리, 주행 속도 등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타이어는 눈에 보이기 때문에 한번 씩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모 상태 확인은 100원짜리 동전을 가지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타이어 홈의 마모 한계선 1.6mm 이하일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교체 시에는 앞뒤로 X자로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고 교체 시기보다 조금 미리 교체해 주시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외이퍼

와이퍼는 고장이 잦은 소모품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고장이 나지 않더라도 자동차 앞유리가 잘안 닦이면 바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는 10,000 ~15,000 km주기로 교체를 하는데, 여름이 오기 전 에어컨 점검 시마다 한 번씩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 같은 경우는 셀프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비싼 공임비를 주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에어컨 가스

에어컨 가스는 교체 주기는 없고 새지만 않으면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