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컴퓨터 부팅이 느려졌을 때 빨라지게 하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 컴퓨터를 사면 빠르다가 점점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실행 속도나 부팅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메모리, 하드디스크를 비롯한 하드웨어적인 라이프 사이클 즉 수명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주 원인은 사용하다 보면 이것저것 설치된 프로그램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cpu, 메모리를 사용하는 리소스 소모가 많아지게 때문인데요.
이런 사용을 자주 안 하거나 오래된 프로그램은 삭제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컴퓨터 부팅 3배 빨라지는 명령어 3가지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부팅 3배 빨라지는 명령어 3가지
해당 명령어들은 글 마지막에 메모장 파일로 작성해 두었으니 다운로드 해서 복사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빨라지는 방법 1
우선 윈도우 + R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소환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ms-settings:startupapps
그러면 시작프로그램 설정창이 열리게 되는데요. 여기서 컴퓨터 시작 시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끔’ 상태로 설정해 줍니다.
저 같으면 한컴 업데이트나 카카오 업데이트체크 프로그램 같은 것들은 필요가 없어서 끔 상태로 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 두면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시간이 줄어들고 메모리와 cpu 점유율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두번 째 방법
시작프로그램 설정창에서의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창을 닫고 , 이제 다시 윈도우 + R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소환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powercfg.cpl
![빠른시작켜기 설정 사진](https://secretrichinfo.com/wp-content/uploads/2023/11/빠른-시작-켜기-1024x836.jpg)
그러면 제어판의 전원 옵션이 나오는데, 왼쪽에 보면 전원단추 동작 설정을 누릅니다. 여기서 ‘현재 설정할 수없는 설정‘을 누릅니다.
여기서 종료 설정에 보면 ‘빠른시작켜기 ‘가 만일 체크가 안되어 있으면 체크를 해 줍니다. 그리고 변경 저장 버튼을 눌러서 변경한 내용을 저장합니다.
윈도우의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은 컴퓨터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할 때 최대 절전 모드보다 빠르게 부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세번 째 방법
다시 윈도우 + R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나오게 합니다. 그리고 msconfig을 입력합니다.
![MSCONFIG 부팅탭 설정 사진](https://secretrichinfo.com/wp-content/uploads/2023/11/부팅시간줄이기-1024x691.jpg)
그리고 부팅탭을 선택합니다. 제한시간을 30초에서 3초로 줄여줍니다. GUI 부팅 없음을 체크합니다.
이렇게 앞에서 알려드린 방법들을 모두 적용하시면 부팅 시간이 상당히 빨라지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