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경동맥 초음파 검사 비용 과 보험 급여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0대가 되면 이제 경동맥이 좁아지기 시작합니다. 경동맥은 뇌 혈관 질환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아주 중요한 혈관입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란 목 혈관인 경동맥 내부 상태를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중년부터 위험 노출이 높아지는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받을 수 있지만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일반 병원과 대학 병원의 차이가 좀 큰 편입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란?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아주 간단한 검사입니다. 특별히 조영제도 필요 없고 전날 금식도 안 해도 됩니다.
검사 시간도 10분이면 끝납니다. 그래서 대부분 병원에 오시면 많이 받으시는 검사 중에 하나입니다.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행되고 경동맥초음파에서는 경동맥의 내막,중막 복합체 두께 확인으로 경동맥의 협착 정도를 판단하게 됩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가 중요한 이유
경동맥은 뇌로 거쳐가는 혈관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경동맥이 협착되거나 혈관 죽상화 등의 문제가 생기면 뇌졸중이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으로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경동맥의 협착 정도와 경동맥 내 혈류 속도, 혈류 방향 등을 측정하여 심혈관 질환과 뇌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위험 요소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 비용 검사 시간
보통 병원마다 차이가 좀 나지만 대략 10만원 내외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보험 급여가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비급여로 일반 병원과 대학 병원과의 가격 차이는 좀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초음파를 경동맥에 갖다 대면 바로 검사가 되기 때문에 평균 15분 정도로 간단히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 실비 보험 적용 여부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급여 보험 적용이 되지는 않지만 검사 비용을 보험 회사에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경동맥 혈관 정상 수치
경동맥 혈관의 정상 수치는 혈관 벽의 두께가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정상 경동맥 혈관벽 두께는 0.6~0.7mm정도입니다. 경동맥 혈관 벽 두께가 증가할수록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혈관벽 두께가 1mm 이상일 경우 뇌졸중 발생위험은 남성 3.6배, 여성 5.5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뇌졸증 전조 위험 신호
- 갑자기 한쪽 팔 다리가 힘이 빠지는 경우
-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증이나 두통이 발생할 경우
- 갑자기 시야가 어지러워는 경우
- 갑자기 발음이 어눌해지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