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대부분 고화질 스마트 TV라서 eARC/ARC를 지원하는 TV가 많은데요.
ARC는 HDMI 케이블을 통해 TV의 오디오 신호를 사운드바의 HDMI 출력(TV eARC/ARC) 포트로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TV소리가 작은 경우 스피커바에 연결을 해서 사용하면 다양한 스피커를 연결해서 영상의 소리를 고품질로 선명하게 들을 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ARC는 간단하게 ARC의 향샹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디자인도 현대적이라서 인테리어로도 좋은데요.
그런데 가끔 스피커바에서 소리가 갑자기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스피커바와 TV eARC 입력이 갑자기 작동 안되는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V 및 스피커바 재부팅
요즘 제품들은 모두 임베디드 제품들입니다. 그래서 크건 작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동작을 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이런 소프트웨어들은 전자부품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의외로 일시적인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의외로 재부팅을 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TV 및 스피커바를 껐다가 몇 분 후에 다시 켜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재부팅 후에 장치 간 통신 문제 및 일시적인 오류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보다 이 방법으로 먼저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이 방법으로도 동일한 정상이 나온다면 그 다음은 eARC설정 확인과 HDMI케이블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eARC 설정 확인
TV eARC 설정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TV 설정 메뉴의 오디오 출력 설정에서 HDMI eARC/ARC 모드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 봅니다.
가끔 이 설정이 초기화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HDMI 케이블 교체 및 연결확인
HDMI 케이블을 TV 뒷면에 보면 ARC라고 표시된 HDMI 입력이 보이실 건데요. HDMI 케이블이 이곳에 연결이 되어 있는 지를 확인합니다. eARC는 HDMI ARC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활성화 되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만일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었는데도 eARC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HDMI케이블을 교체해 봐야 합니다.
정리의 글
만일 위의 방법대로 모두 다 해봤는데 동일증상이 계속된다면 해당 제조사에 문의를 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HDMI단자나 기기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