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애드센스 수익창출 관련 업데이트로 말들이 많은데요. 11월 2일 날짜로 애드센스 블로그에 올라온 공지입니다. 글을 올리신 분은 구글 애즈 글로벌 부사장 덴 테일러라는 분이라고 하는데요.
구글애즈 부사장이니까 공식적인 내용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내용을 보면 애드센스 수익창출 방법이 거의 20년 만에 변경이 되는 것이라고 하니 나름 그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우리가 변경 이유까지는 알 수가 없지만 블로그 하시는 분들에게는 수익 창출 방법의 변경은 매우 중요한 내용이므로 정리를 해봐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창출 구조 비율 변경과 노출로 지급되는 수익 부분입니다.
애드센스 수익 창출 구조 변경 내용
먼저 수익구조 비율의 변화인데요. 이건 우리에게 크게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살펴보면 기존에는 단일 광고당 블로그 같은 게시자에게 68%의 고정 수익을 주었는데 이 부분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구글애즈와 에드센스에서 독점으로 광고를 받아서 구글애즈에서 15%, 애드센스에서 20%의 수수료를 가지고 가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면 우리 같은 블로거에게는 68%의 고정 수익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이제는 구글 애즈뿐만 아니라 3의 플랫폼이 끼어들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구글 애즈 독점으로 안 하겠다는 얘기입니다. 문제는 우리에게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느냐가 중요한데요.
구글애즈에서 15%의 수수료를 가지고 갔다면 제3의 플랫폼은 독자적으로 수수료를 책정할 수 있을 것이고 제3의 플랫폼에서 15% 이상의 수수료를 먹는다면 우리의 수익 비율은 68% 이하가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15% 이하로 가지고 가면 기존보다 높은 68%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광고주가 1달러의 비용으로 광고를 쓴다면 구글애즈에서 0.15달러, 애드센스에서 0.85달러의 20%인 0.17달러의 수수료를 가져가고 우리에게는 0.68달러를 지급했습니다.
이게 변경이 되면 3의 플랫폼에서 20%의 수수료를 가지고 간다면 우리는 결국 0.64달러로 기존보다 적은 수익을 가지고 가게 됩니다. 하지만 3의 플랫폼에서 수수료 책정을 5%로 하면 우리에게는 76% 즉 0.76달러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즉 기존보다 수익이 높아지게 되게 됩니다.
업데이트 내용에는 80%유지가 가능할 것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3의 플랫폼 수수료가 3% 정도 되어야 가능한 것인데 그때 가서 두고 봐야 할 부분입니다.
사실 중요한 것은 그 다음 내용입니다. 바로 클릭광고 즉 CPC에서 노출 방식의 CPM으로 전환한다는 것인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PC에서 노출 방식의 CPM으로 전환
이게 굉장히 호재인데요. 특히 CPC가 낮은 분들에게는 좋은 희소식입니다. 이제 CPC 때문에 수익이 낮게 나타나서 스트레스 받을 일은 없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CPM으로 전환이 되면, 아무래도 지금 CPM 단가가 너무 낮기 때문에 CPC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높게 책정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결국 유튜브처럼 조회수 기반의 광고 노출 지급 방식으로 변경이 되는 것이지요. 블로그 방문자가 많을수록 노출이 되는 광고도 많아지고 그만큼 수익도 늘어나는 구조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를 하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소식이고 기대해 볼만한 정책 변경인 것 같습니다. 아마 내년 2024년 초에 적용이 변경이 될 것이라고 하니까요 그 전에 관련 내용들 잘 파악하시고 준비들 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