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정보증명서 국문과 영문 차이점 여권정보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권은 해외에서 우리나라 국민임을 증명하는 유일한 신분증입니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신분증으로 사용할 경우 신여권(전자여권)은 여권정보증명서를 같이 제시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구여권과는 달리 신여권은 개인정보 유출을 보호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표기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대부분 신여권은 신분증으로 사용은 하지만 원직적으로는 여권정보증명서를 같이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인정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권정보증명서란?
여권정보증명서는 여권의 정보를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그래서 여권 정보와 함께 주민 등록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신여권을 신분증으로 사용할 때 여권정보증명서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2020년 12월 21일 이후에 발급된 여권은 여권정보증명서와 함께 제시해야 신분증을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정보증명서 국문과 영문 차이점
국문 여권정보증명서는 국내에서 여권을 신분증으로 사용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기 위해 발급이 됩니다. 반면에 영문 여권정보증명서는 주로 해외에서 국적과 신분을 확인 받기 위해 발급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차이 한가지는 영문 여권정보증명서는 해외에서 국적 확인을 위한 문서이기 때문에 영문 여권정보증명서에는 외교부 장관 직인이 아닌 대한민국의 인장이 찍히게 됩니다. 위의 참고 이미지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권정보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여권정보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입니다. 여권정보증명서는 정부 24에서 국문 영문 모두 가능합니다.
- 정부 24에 접속 후 검색란에서 여권정보증명서라고 검색합니다.
- 영문 국문 두 종류 중 하나에서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 본인의 여권정보조회를 확인합니다.
- 수령 방법을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발급은 신청을 하면 바로 발급이 되고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