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예방 , 비타민 C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된다?

오늘은 요로결석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비타민 C가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로결석 질환을 묘사하는 사진

요로결석은 치료 후에도 재발률이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10년 이내에 평균 50%의 환자가 재발을 한다고 하는데요. 요로결석 관련 잘못된 상식이 있어 오늘 주제로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상당수의 분들이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사실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요로결석 환자가 비타민 C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이유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등 돌(요석)이 생기는 병인데요. 증상으로는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신부전, 혈뇨, 빈뇨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비타민 C는 일반적으로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양의 비타민 C 섭취는 일부 사람들에게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를 살펴 보면 비타민 C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내 옥살산이 생성이 되는데 이게 수산칼슘석을 증가시켜 요로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비타민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고 하루권장 섭취량이 1000mg이상 과다 섭취 시에는 문제가 될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루권장량까지는 비타민 C를 섭취해도 무방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름철에는 비타민 C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시기로 보면 요로결석은 7~9월 사이의 여름철에 빈번히 발행하는 질환입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요로결석 환자는 예방 차원에서 여름철에는 비타민 C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 요로결석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자주하는 질문 FAQ


요로결석과 담석증은 연관이 있나요?

요로결석과 담석증은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요로결석은 여름에 자주 발생하나요?

요로결석은 주로 여름철에 빈번히 발생합니다.


요로결석 예방을 위해 칼슘을 제한해야 하나요?

칼슘 섭취를 제한하면 요로결석의 성분중 하나인 옥살산의 흡수가 증가해 오히려 요로결석의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비타민 C 섭취가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과도한 양의 비타민 C 섭취는 체내 수산칼슘석을 증가시켜 일부 사람들에게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악화시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