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급발진 사고의 전조 증상과 대처 방법은?

잊을만 하면 뉴스에 나오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경우, 가솔린 , 전기차 등 차종에 가리지 않고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급발진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의 전조 증상과 대처 방법 썸네일


자동차 급발진 원인

요즘 자동차는 전자 장치들로 대부분 작동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하드웨어적인 센서나 소프트웨어적인 오류들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자체의 컴퓨터가 고장이 나서 엑셀을 밟는다던지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적인 오류로 인한 급발진 사고도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오랜된 경유 차량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엔진오일이 누출이 되어 다시 비정상적인 경로 엔진으로 유입되는 경우 오일 자체가 연료로 연소되는 경우 RPM이 올라가서 급발진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급발진 전조증상

자동차 급발진 전조증상을 보면 일단 엔진 이상 징후가 있습니다. 엔진이 굉장히 떨린다던지 굉음이 난다던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엔진오일 교환 시 확인해 보면 엔진 오일 양이 굉장히 줄어 있습니다.

그럼데 문제는 전기적으로 급발진이 발생하는 경우는 특별한 전조 증상이나 이상 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사실 전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전조증상 발견 후 대처 방법

기계적인 급발진 문제는 대부분 오일때문에 발생을 합니다. P상태에서 3000이상 RPM을 밟고 발을 뗀 다음 RPM이 안 내려가면 급발진 징후로 보시면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오면 고여 있던 엔진 오일이 엔진으로 유입이 되었다는 것이기 때문에 운행을 하지 마시고 바로 견인차를 불러 정비소로 가셔야 합니다.


급발진 대처 방법

자동차 급발진 엔진에 이상이 생기는 문제로 발생하기 때문에 엔진 혼자 일을 하도록 미션만 중지 시키면 문제가 사라집니다. 엔진 단독으로는 주행이 안되는 방식을 이용을 하는 것인데요. 그럴려면 미션을 동작 안하게 하면 되는데, 간단하게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잡는 방법은 빠른 주행 속도에서 차가 갑자기 돌아버릴 수가 있기 때문에 위험한 방법입니다. 시동을 끄더라도 엔진은 계속 돌아가기 때문에 엔진을 끄면 안되고 반드시 기어를 중립에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을 끄면 브레이크를 못 밟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브레이크 동작도 안되고 핸들 조작도 더 힘들어 집니다.


급발진 예방법

보통 급발진은 시동을 건 후 발생이 가장 많이 되기 때문에 시동을 걸고 바로 주행하지 마시고 공회전을 30초 이상 한 다음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