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가 왜 빨리 방전이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배터리 방전 시 대처 방법과 평소 자동차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에는 여름과는 달리 여러 가지의 다양한 이유로 배터리가 유독 빨리 방전이 됩니다. 온도에 따른 배터리 자체의 특성도 있고 난방에 관련된 기능 사용도 관련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가 빨리 방전이 되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가 빨리 방전 되는 이유
우선 겨울이 되면 낮은 기온으로 인해 배터리 충전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즉 평소보다 같은 시간을 충전을 해도 충전이 덜 된다는 것이죠. 그 이유는 기온이 낮아지면 전기화학적인 반응이 저하되고 배터리 안의 전해질 유동성도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자동차 내부의 열선과 히터 등의 사용으로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블랙박스 등의 주차 녹화로 인해 배터리 소모가 늘어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배터리의 충전량 자체도 낮은 기온으로 저하가 되는데 오히려 자동차의 전기 사용량은 난방 기능 사용으로 인해 늘어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도 그만큼 빨리 소모가 됩니다.
그리고 오래 사용한 배터리일수록 성능이 저하되어 더 빨리 방전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겨울철 배터리 방전 예방법
지금부터 겨울철에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주차장 주차
우선 기온이 많이 추운 날에는 되도록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온도가 조금이라도 덜 추운 곳에 주차를 하면 배터리 자체의 성능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외부 주차 시 자동차 커버 사용
만일 부득이 하게 추운 날 외부에 주차를 해야 할 경우에는 자동차 커버를 씌워서 조금이라도 추운 날싸에 영향을 덜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보온 커버 사용
요즘에는 배터리 보온 커버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이런 배터리 보온 커버 제품들을 사용하여 배터리를 낮은 기온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터리 커버가 없다면 수건이나 담료로 대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반드시 주행을 하기 전에 제거를 해 주어야 합니다.
블랙박스 저전력 모드 설정
그리고 주차 시 블랙 박스는 반드시 전원을 빼 두거나 동절기 저전력 모드로 설정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블랙 박스가 배터리 방전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동절기 저전력 모드는 배터리가 설정한 일정 전압 아래가 될 때 자동으로 전원이 오프되는 모드입니다. 만일 주차 시 블랙박스의 녹화가 안 되는 걱정이 된다면 블랙박스용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착 5분전 난방 기능 OFF 및 도착 후 3분간 공회전
또한 목적지에 도착 5분전에는 열선이나 히터, 무선 충전기 등의 난방 기능을 OFF해 주고 도착 후에는 공회전을 3분간 해 주어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방전 시 대처법
아침 출근을 할 떄 갑자기 시동이 안 걸리면 참 난감합니다. 물론 보험사의 긴급 충전 서비스를 받으면 연 5회 정도 무료로 배터리 긴급 충전 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서비스가 다 쓰고 없는 상태라면 배터리 점프를 해야 하는데요. 예전에는 타인의 자동차와 내 차의 배터리를 점프로 연결해서 충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휴대용 배터리 점프 제품이 있는데요. 본인의 차량 배터리 용량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긴급 시 배터리 충전용으로 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