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매도 뜻, 공매도가 주가 하락인 이유

오늘은 공매도 뜻 및 공매도로 인한 주가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증시 역사상 네 번째로 또 한번의 공매도 전면금지가 되었는데요. 내년 상반기까지는 공매도가 금지될 예정입니다.

당분간 개인 투자자에게는 분명 호재로 작용할 것 같고 최소한 주가 상승을 예상하는 곳이 많습니다.

물론 또 다른 일부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탈을 우려하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 주식 시장은 공매도 전면금지 덕분에 코스피와 코스닥이 5%이상 급등을 했는데요.

주식 공매도 썸네일 사진


주식 공매도 뜻

공매도는 실물 없이 주식 등을 파는 행위 즉 증권사 또는 대차 허용이 가능한 개인의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하면 헐값에 주식을 사서 다시 갚는 것으로 차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기법입니다.


공매도로 인한 주가 하락하는 이유는?

국내에서 공매도를 금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주식 시장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가가 내려야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공매도의 특성 때문에 개인투자자에게는 주가 하락의 주범이란 인식이 강합니다.

그리고 주가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부정적 소문과 평가를 퍼뜨리는 식으로 주식시장을 교란한다는 이미지도 강합니다.

오늘 공매도 금지 조치는 최근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으로 지정학적인 국제 정세가 불안하고 국내는 고물가로 인한 경제의 불확실성과 관행화된 불법 공매도 행위가 주식 시장의 안정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전세계에서 우리나라의 주식시장 규모의비율은 2% 정도로 작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외국인 투자 의존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공매도를 금지하면 외국인 투자가들이 국내 주식 시장을 이탈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는데요.

하지만 국내 주식 시장은 시장 변동성이 높고 높은 변동성은 공매도를 하기에 딱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불법 공매도는 기관들과 외국인 투자가들 사이에서 관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또한 공매도에 대한 규제도 다른 나라에 비해서 좀 약한 편이라서 이런한 국내 주식시장의 특성이 공매도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