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휴대전화 번호 이동을 할 경우 현행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에 더하여 전환지원금을 별도로 최대 50만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3월 14일 화이트데이 날부터 시행이 되었는데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이동통신사업자 변경 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지급 기준’ 제정안과 ‘지원금 공시 및 게시 방법 등에 관한 세부기준’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갤럭시 S24 공짜 가능?
드디어 단통법이 폐지가 된 것인데요. 이제부터 고가의 휴대폰 단말기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s24 출고가 1,150,000원인 경우를 보겠습니다.
- 최대 공시지원금 50만원 + 추가 지원금 15% 15만원 + 휴대전화전환지원금 최대 50만원 = 1,150,000원
만일 공시지원금부터 전환지원금까지 모두 최대치로 받게 된다면 갤럭시 s24 단말기를 공짜로 구입이 가능하고 그게 아니라도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해 집니다.
이제 고가 휴대폰 단말기를 저렴하게 구입 가능한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죠. 단통법 시행 이후 10년 만에 다시 폐지가 되면서 가능해진 일입니다. 잃어버린 10년을 다시 찾은 셈입니다.
이제 알뜰폰은 어떻게?
이번 전환지원금이 시행이 됨에 따라 가장 우려가 깊은 곳은 알뜰폰 사업자들입니다. 전환지원금 시행으로 각 통신사들에서는 공시지원금도 올린데다가 전환지원금까지 지원을 하기 때문인데요.
아마도 단통법폐지로 인한 큰 피해는 알뜰폰 사업자들일 겁니다. 자금력이 약한 알뜰폰이 가입자를 뺏길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단통법 폐지 전부터 알뜰폰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했던 이유인데요. 월 요금제를 300원에서 900원대까지 낮추면서 출혈 경쟁을 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런 출혈 경쟁이 언제까지 갈 수 있을 지가 미지수인데요. 아직 시행 초기니 상황을 지켜와야 할 것 같고 정부에서의 추가적인 알뜰폰 사업자들에 대한 지원도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공시지원금 공시 주기 변경
전환지원금 시행으로 이동통신사업자의 지원금 공시 주기를 주 2회에서 매일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해 사업자의 마케팅 자율성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 지원금 공시주기 변경: 주 2회 -> 매일
전환지원금 시행과 함께 14일부터 즉시 시행이 됩니다.
정리 글
이제 고가의 휴대폰 단말기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해졌습니다. 잃어버린 10년을 다시 찾은 것이지만 아직 비싼 요금제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요금제 관련 부분은 좀 지켜봐야 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