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늘과 일반 마늘의 차이가 무엇인 지 알아보겠습니다. 흑마늘은 일반 마늘에 비해 매운 맛이 없고 효능 또한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마늘의 효능 주에서 정력 증강의 효능 때문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선호하는 식품이기도 한데요. 도대체 일반 마늘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흑마늘과 일반 마늘 차이
흑마늘은 일반 마늘과 품종이 다른 것은 아닙니다. 품종은 일반 마늘과 동일한데요. 흑마늘은 일반 마늘을 60~80도에서 1~3개월간 숙성발효시켜 만든 일종의 숙성 마늘입니다. 그리고 별도로 첨가되는 물질도 없습니다.
오로지 습도와 온도로만 숙성을 시킨 마늘입니다. 흑마늘의 특징을 살펴보면 색깔은 검은색을 띠며 일반 마늘의 맵고 쓴 맛은 없고 , 달고 새콤한 맛이 납니다. 숙성 과정에서 휘발성 성분이 줄어들어 마늘 특유의 강한 냄새가 거의 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 마늘에 비해 체내 흡수율이 더 빠릅니다. 식감은 젤리와 비슷한 쫀득한 식감입니다.
흑마늘 효능
흑마늘은 남성들이 주로 많아 섭취하는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흑마늘에는 남성의 고환을 구성하는 성분인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력에 좋다고 합니다. 물론 여성이 섭취를 하면 난소의 기능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원기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전반적인 체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현대인들의 바쁘고 지친 사회생활에는 꼭 필요한 효능인데요.
흑마늘은 숙성 과정에서 일반 마늘보다 폴리페놀 함량이 10배 높아져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정상화하여 동맥경화와 심장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흑마늘 만드는 법
재료
- 잘 건조된 통마늘 30개 (햇마늘보다는 묵은 마늘이 수분이 적어 더 잘 만들어집니다.)
만드는 방법
- 마늘을 찜통에 20분간 투명해질 때까지 찝니다.
- 찐 마늘을 밥통에 넣고 보온으로 2일간 그대로 둡니다.
- 마늘을 꺼내 하루 동안 말립니다.
- 다시 밥솥에 넣고 5일간 보온 상태로 둡니다.
- 완성된 흑마늘은 알만 발라내어 냉동실에 보관하거나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냉동 보관을 하면 1년까지 먹을 수 있고 냉장 보관은 6개월까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