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장마철 시작과 종료 시기와 지역별 강수량 예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시기상 보면 한달 정도가 더 지나면 장마를 준비해야 시기가 다가옵니다.
미리 장마 시기와 종료 시기를 알면 휴가 계획 세우기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날씨 예측라는 것이 어차피 작년 데이터와 최근 날씨 데이터를 기준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기상청에서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2024년 장마 시작 시기와 종료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장마철 시작과 종료 시기
남부지방, 중부지방, 제주지역의 장마철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마 시작시기
- 중부 지방: 6월 25일 예상
- 남부 지방: 6월 23일 예상
- 제주 지역: 6월 19일 예상
장마 종료 시기
- 중부 지방: 7월 26일 예상
- 남부 지방: 7월 24일 예상
- 제주 지역: 7월 20일 예상
장마 기간
- 중부 지방: 31.5일
- 남부 지방: 31.4일
- 제주 지역: 32.4일
지역별 강수량 예측
기상청 자료 기준 올해의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40% 정도 된다고 합닌다. 대략적으로 622.7 ~ 790mm정도로 예상이 되고 지역별로 차이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장마가 생기는 이유는?
장마가 발생하는 이유는 북태평양 고기압과 오호츠크 고기압이 만나 비구름이 형성이 됩니다. 정체 전선이라는 것은 한동안 움직이지 않고 한자리에 머무를 전선인데, 이 때 생기는 비구름이 정체전선입니다. 보통 한달 가량 지속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북대평양 고기압은 따뜻한 고기압이고 오호츠크 고기압은 차가운 성질의 고기압입니다. 그래서 두 전선이 만나면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온도차로 세력 싸움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생기는 것이 장마전선이고 이 장마 전선으로 인해 한반도 전체적으로 장마비가 내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