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혈압 정상 수치 는 일반 성인에 비해 조금 높습니다.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혈관 벽이 단단해지고 무른 부분이 늘어나게 되어 수축기 혈압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노인 고혈압 환자의 경우는 다른 노화와 관련된 증상으로 인해 고혈압 증상을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60대 이상 혈압 정상 수치 관리 목표와 노인 고혈압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60대 혈압 정상 수치 목표
18세이상의 일반 성인의 정상 혈압 수치 범위는 수축기 혈압(Systolic blood pressure)이 90~120 mmHg, 이완기 혈압(Diastolic blood pressure)은 60~80 mmHg입니다.
하지만 60대이상에서는 수축기 혈압(Systolic blood pressure) 120~140 mmHg, 이완기 혈압(Diastolic blood pressure) 80~90 mmHg 혈압 수치를 목표로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60대 이상의 혈압 수치가 일반 성인에 비해 조금 높은 이유
혈관 경화
나이가 들면서 혈관에 존재하는 콜레스테롤과 칼슘 같은 물질들이 점차 축적됩니다. 이로 인해 혈관 벽이 경화되고, 신축성이 감소하게 되죠. 결과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혈관 내 마찰력 증가
노화로 인해 대사 상태가 변화하면 혈액 속도 및 혈관 벽과의 마찰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신체 변화
나이가 들면서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신체가 수분을 처리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량 변화와 혈압 상승과 관련된 요인입니다. 그 외에도 호르몬 불균형이나 신체 기능 저하와 같은 다양한 노화로 인한 신체 변화도 혈압 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노화와 함께 신체 활동이 감소하면 근육량도 줄어들고 칼슘 및 염분 등 미네랄 농도의 변화로 인해 혈압 상승 여파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위험 도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노인 고혈압 특징
노인 고혈압은 60대 이상의 노인 인구에 흔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일반 성인에 비해 조금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
노인 고혈압의 가장 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상승하면서 이완기 혈압은 정상 범위에 머무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혈관의 경화와 신축성 감소가 주요 원인입니다.
높은 고혈압 발생률
노인 고혈압은 전반적으로 성인보다 발생률이 높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전체 인구 중 노인 인구의 비율 상승하고 있습니다.
노인 인구의 높은 고혈압 발생률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혈관 경화, 신장 기능 저하, 신체 기능 저하, 호르몬 불균형 등이 높은 혈압 상승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와 관리의 어려움
노인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 다양한 동반 질환, 약물 복용 및 부작용 등으로 인해 치료와 관리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 고혈압 환자의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여 개별 맞춤 치료 방안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60대 정상 혈압 수치와 노인 고혈압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평소 혈압 수치는 개인의 건강 상태, 생활 습관, 약물 복용 여부 등에 따라 정상 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혈압 수치를 알고자 한다면 평소 규칙적인 혈압 측정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