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60세 이후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정상 범위의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60대 이후 나이가 들면 대사량이 감소하여 케토, 고탄수화물, 저탄고지 등의 20 , 30대가 하는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60세 이후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나이가 들어서 비만은 젊었을 때와는 다르게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심장 혈관 질환 등의 심각한 질환을 발생시킬 수가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다이어트를 떠나서 모든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영양소와 산소의 운반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건강상 취약한 상태를 만들기도 합니다. 수분 섭취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대사를 활성화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야채 섭취
채소는 다이어트 시 낮은 칼로리와 다양한 비타민, 섬유질 등의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역력을 강화하고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충부하게 들어있어 장건강에 도움이 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주어 과식을 피할 수 있어 채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해 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
다이어트 시에 적당한 단백질 섭취는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렌틸콩, 콩, 퀴노아, 두부 같은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칼로리가 적고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고 식이 섬유 및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곡물과 섬유질 섭취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안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섬유질도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섬유질이 많은 통곡물 섭취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면 영양 불균형 뿐만 아니라 장기간의 다이어트 유지가 어렵게 됩니다.
단 탄산 음료와 사공 식품의 탄수화물은 첨가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