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토스 후불 결제 현금화 방법 과 연체 불이익 그리고 신용 등급의 영향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후불 결제(BNPL) 서비스는 코로나 이후로 급속하게 증가 추세입니다.
주로 학생, 주부, 사회 초년생, 신용카드 연체 문제 등으로 인해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소비자들이 이용을 하고 있지만 높은 연체율로 사회적 문제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토스 후불 결제 현금화 방법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토스 후불결제를 현금화하는 토스 현금깡 문제로 사회적으로 난리인데요.
토스 후불 결제 현금화는 다른 사람의 구입 물건을 대신 후불 결제로 결제를 하고 즉시 현금 돌려 받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구매품을 10만원에 후불 결제로 대신 결제를 해주고, 수수료 2만원을 상대방에게 떼주고 8만원만 현금으로 받는 방법입니다.
후불 결제 변질 문제점
금융 취약층들은 할 수 없이 급한 생활비 때문에 ‘쿠팡깡’이나 ‘토스깡’과 같은 후불 결제를 이용한 현금화를 악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쿠팡깡’이나 ‘토스깡’을 당근 마켓 같은 온라인 중고 장터에는 ‘대리 결제’나 ‘대리 구매’라고 부릅니다.
일부 금융 취약층 사람들에게는 이런 행위를 신용도를 보지 않는 대출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카드깡은 신용도에 영향을 주지만 후불 결제를 이용한 현금깡은 개인 신용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핸드폰깡’이라고 불리는 대출의 형태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차이점은 소액 결제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금액이 더욱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대학생이나 신용 불량자 등 금융 이력이 부족한 분들이 물품을 구매한 후 나중에 상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인데 오히려 취약 계층의 금융 생활을 더 힘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토스후불결제 한도 수수료 출금일
월 결제 한도는 최대 30만원까지이고 별도의 수수료나 이자는 없습니다.
이번 달 결제 사용금액은 다음 달 15일에 지정된 계좌에서 자동으로 출금됩니다.
출금 날짜는 5,10,15,25일 중 선택 변경이 가능합니다.
토스 후불 결제 연체 이자율 및 연체 시 불이익
토스 후불결제는 연체 시 연 12%의 연체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연체된 대금에는 연체료(연체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신용 등급에 영향은?
후불결제는 영업일 기준으로 5일이 지난 후에 연체 기록이 발생되지만 신용카드와는 달리 신용점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즉 연체로 인해 신용 점수가 하락하는 일은 없습니다.
현재 개인신용평가회사(Credit Bureau, CB사)에 등록된 연체 정보가 개인 신용 평가에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연체 시 불이익
연체중에는 연 12%의 연체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장기간에 걸쳐 연체가 이어진 경우에는 후불 결제 서비스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