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도 인정한 인생을 바꾸는 쉬운 명상 하는 법

오늘은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명상 하는 법 즉 마음 챙김 명상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명상 트레이닝은 구글 직원들도 6개월 웨이팅 명단에 올려서 기다리는 만큼 구글도 인정한 자기 계발을 위한 매우 훌륭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글 직원이 받는 명상 코스가 무려 가격으로 굳이 매기면 100~200만 원 정도 하는 명상 코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유명한 명상가의 도움이 없이도 혼자서 집에서 간단하게 가능한 것이 명상입니다.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 없이 본인에게만 집중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명상이란 말만 들어도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러 가지 명상법 중에서 가장 쉬운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명상이란?


본격적인 명상법에 들어가기에 앞서 명상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해하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보통 명상과 마음 챙김 혹은 알아차림을 혼동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음 챙김은 이렇게 생각해 보면 쉽습니다.

마음 챙김의 반대는 무엇일까? 마음 놓침이겠죠. 마음 놓침은 이런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 출근 시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상태 이런 것이 마음 놓침 상태입니다.

그러면 마음 챙김이라는 것은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 예를 들어 자신의 긴장한 몸의 어떤 부위에 집중을 하거나 아니면 호흡의 들숨날숨에 집중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어딘가에 집중을 하다 보면 문득 생각과 감정이 떠 오릅니다. 우리의 무의식에서 올라오는 것들인데요.

마음 챙김을 하다가 어떤 생각과 감정이 올라오면 그냥 ‘어떤 생각이 올라오는구나 ‘라고 아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원래 집중하던 것으로 돌아가는 것이지요.

그럼 명상은 무엇일까요? 바로 앞에서 언급한 행위들이 명상입니다.

어떤 부분에 집중을 하다가 생각과 감정이 떠 오르면 그냥 그렇구나 하고 알고 다시 원래 집중하는 곳으로 돌아가는 행위 이게 명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알아차림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순간 순간을 명확하게 인지하는 상태입니다. 잡생각이 떠오르면 아 잡념이 생기는구나 혹은 호흡의 들숨과 날숨을 매 순간 아는 상태입니다.

정리해 보면 명상은 마음 챙김의 수단 중 하나이고 알아차림은 이런 마음 챙김을 열심히 하다 보면 순간순간을 스스로 알게 되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보통 알아차림을 현존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래서 명상은 굳이 힘들게 가부좌를 틀고 앉아서 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명상 시에는 그냥 가장 편안한 자세가 가장 좋습니다.


가장 쉽게 명상 하는 법

보통 명상을 아침에 일어나서 가볍게 스트레칭 후에 하거나 밤에 자기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자기 전 명상은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 직장인들이기 때문에 별도의 시간을 내서 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이용하기가 좋은 곳이 바로 출근 지하철입니다.

오늘부터 지하철로 출근을 하실 때 스마트폰을 보시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꾸준히 계속하다 보면 분명 업무에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하철에 타시면 서거나 앉거나 자리를 잡고 눈을 감습니다. 그리고 호흡을 몇 번 깊게 합니다.

잠시 생각과 감정이 안정이 되는 것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코 끝에서 자신의 들숨과 날숨을 느껴 봅니다. 이 때 초보자는 호흡을 복부까지 따라가시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건 나중에 단전호흡이나 복식 호흡을 할 때에 필요한 방법입니다.

그냥 코 끝이나 코와 입술 사이의 인중에서 자신의 호흡만 느껴봅니다.

들숨일 때는 들숨인 줄 알고 날숨일때는 날숨 인 줄을 알면 됩니다. 들숨을 할 때에는 들숨, 날숨일 때는 날숨이라고 이름을 붙여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순간 생각과 감정이 떠 오르는데, 그냥 아 생각이 올라오는구나 하고 다시 호흡에 집중을 합니다.

이런 식으로 매일 10분에서 15분 정도만 꾸준히 하면 나중에는 일하다가도 잡념이 올라오면 자연스럽게 잡념이 올라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즉 알아차림이 저절로 되는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물론 처음에는 생각이 올라와도 그 생각과 감정에 빠져서 한참 뒤에 ‘아 내가 생각과 감정에 빠져 있구나’라고 알지만 호흡 명상을 계속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나도 모르게 알아차리지 못하는 순간보다 알아차리는 순간이 더 많아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마음 놓침 상태보다 마음 챙김 상태의 비율이 더 높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평소 집중력이 높아져서 업무의 효율성도 더 좋아지게 됩니다.

구글뿐만 아니라 투신이라고 알려진 워렌버핏도 매일 명상을 한다고 합니다.

사실 알고 보면 우리가 아는 성공한 분들은 방식은 다르지만 이런 메커니즘 하나 정도는 다 가지고 있습니다.


명상 하는 법 정리


오늘 알려드린 명상법은 호흡 명상법입니다. 명상 기법은 초월명상, 집중 명상, 걷기 명상 등 다양하게 많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호흡 명상법이 아니더라도 본인에게 맞는 명상법으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치시면 자기 계발 향상에 좋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