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블로그 글쓰기 를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10단계별로 차근차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 글쓰기는 어떤 주제든 상관없이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자 매력입니다. 하지만 막상 해보면 쉬운 일만은 아니죠. 순위 높은 노출은 블로그 글쓰기의 결과이자 목표입니다.
상위 노출이 그렇게 만만한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누구나 달성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블로그 노출의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는 것을 알고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SEO, 키워드 선정 ,내부 링크, 외부 링크, 백링크 등 기술적인 것을 착실히 해 나가는 것입니다.
상위노출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10단계
사실 SEO라는 것은 검색 랭크 개선이라고 해서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보이도록 최적화하는 모든 과정 즉 키워드 선정부터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키워드 선정
- 키워드 도구 활용
- 키워드 경쟁 분석
- 페이지 속도 최적화
- 메타 태그 설명 작성
- 제목 선정
- 이미지 대체 텍스트 추가
- 내부 링크
- 글 검토
- 글 발행 및 태그
키워드 선정
글쓰기에서 가장 먼저 해야 될 작업입니다. 키워드를 먼저 선정해 놓고 그에 맞는 주제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좀 어려울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키워드 선정부터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 아시게 됩니다.
키워드 도구 활용
키워드를 선정 했으면 이제 그 키워드가 얼마나 경쟁력이 있고 검색량과 연관 검색어를 파악을 해야 합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블랙키위, 마피아넷 같은 키워드 검색 사이트의 활용입니다.
구글 같은 경우는 Ubersuggest가 구글에서의 검색량뿐만 아니라 광고 단가(CPC)까지 알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마피아넷이 뜨고 있는 추세라서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블랙키위는 무료로 사용 시 네이버만 검색이 가능하고 구글은 유료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랙키위 같은 경우는 트렌드 검색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이슈 키워드에 대한 글을 쓰기에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키워드 경쟁 분석
블로그를 처음하시는분들은 초반에 상위 노출이 거의 어렵습니다.
블로그 지수도 낮지만, 유입 키워드 선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보분들은 비교적 경쟁력이 적은 키워드로 선정을 하셔서 작은 유입이라도 잡으시는 것이 유용합니다.
월간 검색량으로 봤을 때 3,000~ 5,000 정도가 적당합니다. 물론 해당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 글 발행수도 되도록이면 검색량보다 작거나 비슷한 수준이 좋습니다.
월간 검색량이 너무 작으면 해당 키워드가 아무리 노출이 되어도 유입량 자체가 작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페이지 속도 최적화
페이지 속도 최적화는 모바일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특히 구글에서는 이 지표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만일 구글 노출을 목표로 하신다면 최대한 이미지를 줄이거나 압축을 하여 페이지 로당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카페 24보다는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서버업체가 좀 더 빠른 페이지 로딩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좀 비싸기 때문에 본인의 블로그 운영 목적에 따라서 잘 선택해야 합니다.
메타 태그 설명 작성
메타 태그 같은 경우는 티스토리는 별도의 메타 태그 지원 기능이 없어서 의미가 없지만 ,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메타 태그의 작성이 SEO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160자 이내로 작성을 하는 것이 좋고 메인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제목 선정
제목은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측면과 봇이 수집을 했을 때 글의 내용 파악을 위해서 중요한 사항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경우는 메인 키워드 + 보조 키워드 + 후킹 메시지의 형태가 좋습니다. 구글은 후킹 메시지 + 메인 키워드 + 보조 키워드의 형식도 유효합니다. 여기서 후킹 메시지는 사용자 클릭을 유도하는 메시지 형태가 좋습니다.
예시
알뜰폰 요금제(메인 키워드) 가격비교(보조키워드) , 가성비 좋은 것만! (후킹메시지)
이미지 대체 텍스트 추가
이미지 대체 텍스트는 보통 ALT태그라고 하는 것으로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을 때 대체로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반드시 이미지 삽입 시에는 설정을 해 줘야 봇이 글을 수집할 때 양질의 글로 판단하는 요소가 됩니다.
내부 링크
내부링크는 글을 오래동안 머물게 하는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것으로 다른 글이나 참고 사이트를 링크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즘 수익형 블로그 같은 경우 내부링크를 전면 광고를 뜨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장기적으로 보면 글의 체류 시간이 줄어들어 좋지가 않습니다.
내부링크는 반드시 체류 시간을 높이는 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검토
블로그 글을 다 쓰고 나면 반드시 검토하는 과정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맞춤법 검사도 하고 글의 전체 내용도 다시 한번 읽어보고 불필요한 내용은 편집 후 발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발행 및 태그
마지막으로 글을 발행할 때에는 태그를 적절하게 넣고 카테고리 설정이 맞는지 확인 후 발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 같은 경우는 구글은 상관이 없지만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사용자에게 글의 내용을 미리 짐작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빠뜨리지 않고 넣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 글쓰기 10단계 정리
상위노출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10단계를 알려드렸습니다.
대부분 블로그 경험이 많으신분들은 위의 절차를 거쳐서 글을 발행한다고 보시면 맞을 겁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가 않아서 힘들지만 결국 하다보면 위의 내용대로 할 수 밖에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