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 환절기 면역력 저하 시 주의해야

오늘은 환절기에 대상포진 이 잘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약화된 경우에 주로 나타납니다.

환절기에는 기온 변동, 건조한 공기, 큰 온도차 등으로 인해 체내 면역력이 감소하고 이러한 환경들은 대상포진이 발생률이 높습니다.


환절기에 대상포진이 잘 발생하는 이유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환절기에 더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가 척추 후근이나 뇌 신경절에 잠복하고 있다가 재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면역력이 생기지만, 이 바이러스는 평생 동안 체내의 신경절에서 잠복 상태로 존재합니다.

이렇게 잠복되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약화되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바이러스는 해당 신경의 피부 영역을 지배하는 부위에서 발진과 통증을 일으킵니다.


대상포진의 특징적인 증상

대상포진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피부에 통증을 동반한 피부 발진 증상입니다. 주로 바늘에 찔린 것처럼 아프고 때로는 가렵기도 합니다. 보통 2~3일 정도 지속이 되고 길면 일주일 이상 가기도 합니다.

가려울 때 자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려운 부위를 긁으면 상처와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환자들은 대상포진으로 인해 기력이 약해지고 지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만약 대상포진의 증상 후 수개월이 자나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일종의 대상포진의 합병증으로 대상포진 발진이 치유되고 사라진 후에도 피부와 신경을 따라 통증이 지속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년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공급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재활성화되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식사 시 충분한 영양 공급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대상포진이 발병 후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복용 기간은 일반적으로 항바이러스 제제는 일주일 동안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의료 전문가의 판단 하에 약간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질환자들은 진통제나 항염증제 등의 처방된 약물을 사용하여 통증 완화와 염증 억제를 돕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대상포진의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