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딥페이크 뜻 겹지방 겹지인 뜻 의미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충격적인 텔레그램 딥페이크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 사건들이 초, 중고등학교 아동 청소년에게 퍼지고 있다는 것이고 마치 놀이처럼 퍼지고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 타겟들이 10대 아동 청소년과 학교 교사까지 타깃이 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현재 발생 학교의 학생들은 자신의 텔레그램도 당한 것이 아닌지 불안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텔레그램 딥페이크 뜻
일반적으로 딥페이크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영상이나 이미지를 조작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전에 셀럽이나 연예인들의 사진 또는 영상들이 성적인 영상으로 조작이 된 것은 잘 알려진 것인데요.
이제 이런 기술들이 텔레그램 상에서도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방식을 보면 딥페이크 봇을 탑재한 텔레그램방을 개설하여 개인적으로 사진을 올리면 딥페이크를 이용하여 성적 영상이나 사진으로 조작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유포와 확산이 굉징히 빨리 이루어 지고 있고 그 대상이 초,중,고 청소년들이 대상이고 텔레그램 채널 운영자도 청소년들이 텔레그램 대화방들을 홍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부는 유료로 운영이 되고 있어 매우 심각한 사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딥페이크 앱들은 불법 성적인 사진을 못 만들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불법으로 유통이 되는 딥페이크 앱들이 텔레그램에 유통이 되면서 발생을 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더 큰 문제는 텔레그램상의 등록된 지인들이나 친구들이 악용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겹지방 또는 겹지인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겹지방 겹지인 뜻
겹지인 또는 겹지방이라고 부르는 용어는 SNS에서 겹치는 친구 또는 지인 있는 사람을 뜻하는 겹친에서 파생된 인터넷 신조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서로 아는 사람이 겹치는 것을 의미하고 겹지방은 겹치는 지인이 있는 방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SNS 등에서 지인이나 친구가 겹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현재 이런 겹지인 등을 이용한 불법 딥페이크의 타깃이 되고 있습니다.
텔레그램 딥페이크 문제점
일단 텔레그램 딥페이크 대화방에서 만들어지는 영상이나 사진의 수위가 너무 높다는 것이고 확산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부는 유료로 운영이 되고 있고 실제 인물의 사진들이 악성 성적 딥페이크 영상물에 이용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학교 교사들의 텔레그램상의 사진들도 범죄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게 심각한 것이 이런 악성 텔레그램 딥페이크방들이 상업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고 홍보 수단으로 청소년 학생들이 이용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료로 운영이 되다 보니 돈이 없는 청소년들에게 홍보를 해주면 일정 크레딧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얻은 크레딧으로 다시 자신들의 친구나 교사들의 사진을 가지고 딥페이크 성인물로 만들어서 유포를 하고 있다는 것이 정말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법으로는 해당 채널에 들어가서 보기만 한 사람들은 처벌을 할 수가 없고 만들어서 유포한 사람들도 겨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 수준으로 처벌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대부분의 10대들에게는 다 아는 사실로 퍼져 있는 상황이고 대부분의 학교들은 관련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