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강아지 빈혈 원인 및 증상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는 사람과는 달리 아파도 표현을 못합니다. 평소 견주님의 강아지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과 세심한 관찰이 중요한데요.
강아지 빈혈이란?
빈혈은 혈액 내 헤모글로빈 또는 적혈구 수가 감소하여 혈액이 정상적으로 산소를 운반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제대로 된 영양소의 공급이 원할히 되지 않으면 혈액 생성에 지장이 생기게 되어 쉽게 피로해 지고 의욕이 저하됩니다.
아래에서 강아지 빈혈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빈혈 원인 및 증상
강아지 빈혈 주요 증상
강아지 빈혈의 주요 증상으로는 잇몸과 눈, 귀가 창백해지고,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며, 식욕 감소, 구토, 신체 무기력증, 우울감, 과도한 헐떡거림, 수면 시간 증가 등이 보인다면 강아지 빈혈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원인
강아지 주로 벼룩 또는 기생충이나 세균 감염, 출혈, 외과적인 심한 상처, 면역매개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강아지가 사람 음식을 실수로 먹었다면 용혈성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용혈성 빈혈은 자기 몸의 면역체계가 적혈구를 공격하고 파괴해 적혈구가 제 기능을 못해서 빈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용혈성 빈혈일 경우에는 구토, 설사, 황달, 혈뇨, 혈변, 갈색 소변, 기력 저하, 창백한 잇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빈혈 대처법
우선 빈혈이 의심될 경우에는 더 늦기 전에 방치하지 마시고 동물병원에 데리고 가서 혈액 검사를 통해 적혈구 수와 빈혈 수치를 확인 후 원인을 파악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빈혈 후에는 면역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반려견의 건강 관리에 세심한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는 강아지 빈혈을 일으키는 마늘 양파 등에는 반려견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알릴프로필 다이설파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는 익힌 소간, 시금치, 달걀 노른자, 황태, 브로콜리, 연어 등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