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한 두잔의 블랙커피가 신장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설탕과 프림을 넣지 않은 순수한 블랙커피일 경우 신장 건강뿐 아니라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최근 미 건강의학매체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게재된 내용이라고 합니다.
블랙커피 , 신장 건강을 개선시킨다?
신장은 소변을 통해 노페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장은 조혈 호르몬인 에리스로포이에틴(erythropoietin)을 분비하여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압 조절의 역할도 합니다.
신장은 초기는 나빠져도 별 증상이 없다가 심각하게 악화가 되면 그제서야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를 느끼도 피부 가려움 등도 생기기 시작합니다.
설탕과 프림 등의 첨가물 없이 순수하게 블랙 커피로만 매일 몇 잔을 마시면 신장 기능과 당뇨병, 간병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이유를 보면 우선 블랙커피는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장 노화 방지 및 신장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 결과 다섯 잔 이상을 마시면 별 효과가 없고 건강한 사람일 경우 3~4잔 정도로 적당해 마시면 신장 건강과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그 밖에 신장에 좋은 식품
- 수박
- 아스파라거스
- 양파
- 마늘
- 블루베리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
- 신장에 나쁜 식품
- 고칼륨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