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청약에 당첨이 되면 뭐부터 해야 할까? (진짜 내 집 만들기)

주택 청약에 당첨이 되었지만 아직 내 집이 아니기 때문에 내 집을 마련을 하려면 아직 남아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당첨된 집을 진짜 내 집으로 만들기 위한 필요한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 청약에 당첨 후 준비절차 썸네일

1.계약금 납부

주택 청약에 당첨되면 이제 준비해야 것 중에 중요한 것이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의 납부날짜와 금액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물론 청약에 넣을 때 확인도 하고 그에 맞는 재정 계획을 세우지만 다시한번 꼼꼼하게 체크해 봐여 합니다.

보통 필요한 계약금은 주택 가격의 10% – 20% 정도가 됩니다. 계약 체결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납부해야 합니다. 계약금을 내지 않으면 당첨이 취소가 되니 충분한 금액과 납부 날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2.중도금 납부

중도금은 주택 가격의 60% 정도이며 4회 – 6회에 걸쳐 납부합니다. 중도금은 주택 납입 금액에서 가장 큰 금액이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중도금 납부는 금액이 크기 때문에 집단대출을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집단대출은 아파트 분양자들에게 저렴한 이자와 간소한 절차로 대출을 해 주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같은 아파트를 구입하고자 할 때 여러 사람들과 함께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3.잔금 납부

잔금은 주택 가격의 30% – 40% 정도이며 입주 날짜 전에 납부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주택담보 대출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주택 담보대출을 받으려면 이전에 중도금에서 받았던 집단 대출을 상환해야 합니다.

잔금을 납부하면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할 수 있습니다.

4.입주 및 취득세 납부

잔금을 납부하고 소유권 이전 등기를 마친 후에는 입주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