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 퇴사 시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이제 연말 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도퇴사자 분들을 위한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및 원천징수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을 하기 전 중도에 퇴사를 하게 되면 나중에 연말 정산은 어떻게 하지라고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중도퇴사를 할 경우에도 크게 두가지의 상황에서 어렵지 않게 연말 정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안내를 위한 썸네일


중도퇴사자 연말 정산 방법 간략 설명


퇴사 후 연도 내 이직이나 재취업을 한 경우

퇴사 후에 다른 회사에 재취업을 한 경우에는 퇴사 시 이전 직장에서의 원천징수영수증을 교부 받아서 새로운 직장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회사에서는 이전 직장의 원천징수내용과 현재 직장의 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 이직 후에 연말정산 기간에 회사에서 이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라고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연도 중 재취업 또는 이직을 못한 경우

이런 경우에는 직장인 연말정산 기간 중에는 연말정산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나 4월에 홈택스에서 이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 증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5월달 종합소득 신고 기간에 등록하여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퇴사자 연말 정산 방법

회사에서 퇴사를 통보하고 난 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만일 급하게 퇴사를 한 경우에는 회사에서 준비할 시간이 없을 수 있으므로 퇴사 후에 매일이나 팩스로 보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그런 후에 다시 연도내에 이직 시 새로운 직장에 이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시고 새로운 직장에서의 소득과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연도내에 이직을 못한 경우에는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이전 해 근로소득을 등록하여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퇴사자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퇴사를 한 후에 불가피하게 원천징수영수증을 챙기지 못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해 4월에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 My홈택스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에서 이전 직장의 워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직 또는 재취업 시 연말 정산

이직 후에는 이전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시면 회사에서는 현재 직장에서의 소득과 합산하여 연말정산 기간에 진행을 하게 됩니다.

만일 이전 직장에서 발급이 원천징수영수증을 불가피하다면 우선 새로운 직장에서의 소득만 연말정산 후에 다음 해 4월 이전 직장에서 신고된 원천징수영수증을 홈택스에서 내려받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등록하여 공제를 받으면 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