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팝업스토어 의미 뜻과 플래그십스토어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팝업스토어가 MZ세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바오패밀리 팝업스토어라고 해서 현대더서울에서 푸바오를 추억하기 위한 키링, 스티커, 오르골, 파우치 등 푸바오와 관련된 굿즈를 판매하기도 했는데요. 팝업스토어의 특징은 아주 짧은 기간 동안만 운영이 되는 이벤트성 판매 상점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당 기간에만 스토어가 열리고 기간이 지나면 없어지게 되는데요.
그러다보니 이런 팝업스토어가 열리고 폐쇄가 자주 되다 보니 그과정에서 나오는 쓰레기들의 처치가 곤란해 지는 지경도 생기기도 합니다. 재활용도 잘 안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가운데에서도 팝업스토어의 유행은 당분간 지속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팝업스토어 의미 뜻
팝업스토어(Pop-up Store)는 일시적으로 짧은 기간동안만 운영이 되는 특별한 형태의 소매점을 의미합니다. 갑자기 뜬다 라는 의미의 Pop-up과 상점이라는 의미의 store가 합쳐진 단어인데요. 인터넷 사이트에서 뜨는 팝업과 같은 의미와 영어 단어입니다.
사실 이 팝업 스토어의 유래는 좀 오래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처음 시작이 되었고 당시에는 대형 마트에서 신규 브랜드에 대한 입점 매장 공간이 안 나와서 잠시 임시로 매장을 차린 것이 시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도입이 되어 의류나 화장품 등의 유명 브랜드에서 팝엄스토어를 열기 시작했고 주 목적은 신규 브랜드의 홍보와 한정판 판매를 위해 열리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팝업스토어의 형태도 많이 발전이 되고 그 종류되 다양해 지면서 초기와는 다른 형태의 특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플래그십스토어와 차이점
우선 팝업스토어는 하루에서 몇 주, 길어야 한두 달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운영이 되지만 플래그십스토어는 장기간 운영이 됩니다. 팝업스토어는 주로 신상품 홍보가 목적이라면 플래그십스토어는 브랜드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정체성을 보여주는 대표 매장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주로 고급 상권이나 상징적인 위치에 설치가 되고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 집니다.
여기서 플래그십이라는 의미는 해군에서 사령부가 설치된 군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플래그십스토어을 한국어로 번역을 하면 주력 대표 매장정도가 됩니다.
팝업스토어 특징
팝업스토어는 짧게는 몇시간에서 길게는 몇 주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만 운영됩니다. 그리고 보통 신상품 홍보, 한정판 판매,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 특정 목표를 위해 운영이 되는데요. SNS 홍보가 중요하다 보니 별도의 포토존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는 제품 판매의 목적도 있지만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주로 활용이 되고 있고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팝업스토어의 종류도 다양해서 신상품 출시 팝업스토어, 브랜드 체험형 팝업스토어, 한정판 및 특별판 팝업스토어, 테마형 팝업스토어, 이벤트 및 프로모션 팝업스토어 등 매우 다양하게 운여잉 되고 있습니다.
MZ세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요즘 마케팅의 주 타겟은 MZ세대들입니다. 대형 브랜드의 주요 제품 고객들의 30%이상이 MZ세대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MZ세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는 SNS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존 백화점에서 활용이 되던 팝업스토와는 다른 형태와 가치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MZ세대들에게 팝업스토어는 일종의 놀이터 역할입니다. 약속 전에 잠시 시간을 보내는 곳, 친구들과 남는 시간을 보내는 공간 등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팝업스토어는 MZ새댜들으 이런 특성과 주 사요 미디어가 SNS라는 점을 이용해서 색다르고 차별화된 디자인과 포토존 등을 설치해서 MS세대들의 눈길을 사로 잡고 있는 것입니다.
즉 특별한 사진을 찍어서 SNS에 올리기 좋고 재미도 있어서 시간 보내기도 좋은 장소로 팝업스토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