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겨울철 발생하는 자주 포트홀 원인과 사고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트홀은 영어로 Pot hole이라고 하는데요, 도로 표면에 생기는 움푹 패인 구멍입니다. 주로 도로 포장재인 아스팔트의 노후화나 균열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포트홀 발생 원인과 대처 방법 그리고 보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트홀 발생 원인
포트홀은 주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겨울철에 기온이 낮아져 도로가 수축하기 때문에 도로 포장재가 균열되거나 파손되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에도 발생할 수가 있는데 이 때에는 도로가 과열되어 팽창하고, 이로 인해 도로 포장재가 균열이 생기거나 파손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무거운 차량이 많이 지나가는 도로나 겨울철 재설 작업 시 도로를 약하게 만드는 물질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포트홀의 위험성
포트홀은 차량의 주행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포트홀 위로 지나갈 때 차량의 타이어가 파손되거나 펑크가 날 수 있고 이로 인해 차량이 전복되거나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트홀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차량의 휠이나 서스펜션 등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포트홀 사고 시 대처 방안
우선 지역의 자치단체에서는 주기적으로 도로를 점검하고 포트홀을 발견하면 즉시 보수 공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운전자들은 도로를 주행할 때 포트홀을 발견하면 피해야 하고 피하는 것이 어렵다면 최대한 속도를 줄여서 사고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트홀 사고 시 보상 청구 방법
포트홀로 인해 차량이 사고가 난 경우에는 도로의 종류에 따라 담당부서가 다릅니다. 우선 고속도로에서 포트홀 사고가 났다면 한국도로공사에 신고 접수하여 보상을 청구할 수가 있습니다.
80km이하의 동부간선, 서부간선 등의 고속화도로에서는 국도교통부나 시설관리공단에 신고 접수를 하여 보상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밖에 일반도로에서는 구청이나 시청 등의 지역 지자체에 신고를 하시면 보상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포트홀 사고 시에는 불랙박스 영상이 필수적이고 도로의 포트홀 사진과 차량의 상태와 현장 사진도 찍어 두시고 견적서, 수리 내역 서류도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고속도로 등 위험으로 촬영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로드뷰를 캡처하면 됩니다.
보험으로 처리하면 보험료가 인상이 되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되도록 개인적으로 정부 기관이나 지자체에 신고하셔서 보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