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처음이라면 꼭 봐야 할 내용(직배송, 배대지 이용, 구매대행 차이)

처음에 해외직구라고 하면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죠. 저도 처음에는 좀 어려웠는데요.

하지만 해외직구 방법 자체는 국내 쇼핑몰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실제로 코로나 이후로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져서 해외 구매자 수가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해외직구 관련 정보를 찾아보며 너무 많고 헷갈리기도 합니다.

일단 해외 직구는 직배송, 배대지 이용 그리고 구매대행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간단하게 해외직구하는 방법과 꼭 알아야 할 관련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직배송

직배송은 말 그대로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고 직접 영문 주소지를 적으면 해당 쇼핑몰 홈페이지에서 한국으로 배송을 해줍니다.
즉 간단하게 설명을 다시 드리면 해외 쇼핑몰 > 구매 > 직배송 > 집 이런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반면에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지만, 배대지를 이용하게 되면 해외 쇼핑몰 > 구매 > 배대지 이용 > 세관 도착 > 택배 > 집 이런 과정의 차이가 있습니다.


배대지 이용

배대지란 배송대행지의 줄임말입니다.

쉽게 말하면 현지에서 물건을 대신 받아서 한국으로 보내주는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업체입니다.

미국 내에만 수백개의 크고 작은 물류창고가 있고 이 창고마다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어떤곳은 부피무게를 면제해주기도 하고, 어떤곳은 빠른 배송을 보장하기도 하죠.

그리고 각 사이트마다 특정 브랜드나 상품군에 대해 고정비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장점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배대지를 이용해서 해외직구를 하게 됩니다.

주로 배대지 이용은 해당 해외 직구쇼핑몰에서 우리나라로 배송을 안 해주거나 해외 배송료가 비싼 경우에 주로 이용을 합니다.

배대지는 이제는 거의 한국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어렵지도 않고 해외 직구 쇼핑몰 홈페이지에서 주는 그 주소를 기입만 하면 됩니다.

나중에 배대지 주소로 택배가 배대지에서 무게나 부피를 어느 정도 계산을 합니다. 그러면 계산된 비용을 보내면 배대지에서 한국으로 배송을 해줍니다.


구매대행

구매대행은 말 그대로 고객 대신 상품을 구매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구매대행 업체에서 물류비, 수수료 그리고 가격 등을 다 한꺼번에 계산을 하면 구매대행 업체에서 한꺼번에 보내 줍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에서 헤외 직구로 신발을 사고 싶은데 해외 현지 사이트를 이용하기에는 영어를 못해서 주문하기 어려운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구매대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배송방법은 일반택배 와 특송 택배가 있는데요. 일반 택배는 조금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특송 택배는 가격만 좀 더 추가를 하면 빠르게 배송입니다.


해외직구 시 몇 가지 준비 사항


개인통관 고유부호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쉽게 말해서 통관의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을 이용을 하시면 개인명의도용도 방지가 되고 수하인을 직접 확인을 할 수 있어서 통관이 신속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 사이트에서 5분 정도면 간단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결제 카드

다음은 상품 결제를 위한 카드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신용카드도 되고 체크카드도 됩니다.


영문 주소지

영문 주소지는 네이버에 ‘영문 주소 변환’이라고 검색을 해서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자신의 주소를 입력 하면 영문 주소로 바로 변환이 됩니다.

우편 번호와 전화 번호를 꼭 정확하게 입력을 하셔야 나중에 문제가 생겨도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관부가세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건데요. 바로 관부가세입니다.

해외 직구를 이용하는 이유가 가격이 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계산을 해봤더니 관세가 너무 많이 나오면 당황스러울 겁니다.

관세청 홈페이지나 네이버 관부가세 계산기를 활용하셔서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관부가세 계산기 사용법 예시

관세율표상 세율 적용 품목인지 아닌지 먼저 확인하시고, 품목별로 과세 가격*세율을 곱하신 후 자진 신고시 감면 혜택 등을 고려하신다면 대략적인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200달러 그리고 유럽은 150 달러 미만으로 사면 관세가 없습니다.

그리고 해외사이트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카드 번호만 입력을 하면 다음 결제가 되어 버리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해외 직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는데요.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시기도 하는데요.

한 두번 해보면 어렵지 않으니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달 참고하셔서 해외 직구 하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croll to Top